채널i 산업뉴스

재생과 재개발 사이‥고통받는 청계천 일대2019.10.15 05:50
오락가락 하는 서울시의 도시재생사업정책으로 인해 상인들은 생존권을 건 사투를 벌여야 하는 처지에 놓여...

<리포트>
청계천 일대에서 농성을 하고 있는 강문원씨.

서울시의 재개발 정책에 반대하며 지난해 12월부터 천막을 세우고 1년 가까이 투쟁 중에 있습니다. 

이 구역 내의 분쟁 쟁점은 서울시의 도시 재개발 사업.

세운상가 지역 일대가 도시재생 사업 특구로 정해지고 주변 지역들 역시 전면적으로 재개발됨에 따라 기존 세입자들이 내쫓기는 상황에 놓인 겁니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청계천 3-1,4,5구역 세입자들의 폐업과 강제 이주가 속출하자 '재생의 탈을 쓴 재개발이 아니냐‘는 논쟁이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당장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두 달여 만에 세운 3구역 내 업체 400여 곳이 쫓겨났지만 이에 대한 추가 대책은 전혀 마련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뷰 – 강문원 / 청계천생존권사수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지금 이쪽에 한 400여 군데가 (내쫓겼고) 그 중에 내쫓긴데서 50% 정도는 여기저기 숨어있고 딴 데로 가기도하고 20%는 폐업했어요.
상인들은 불안에 떨게끔…. 그리고 재계약을 안해준다. 원래 재계약을 해주게 돼 있거든요. 근데 절대 안하려 그러고 이런식으로 해서 여기 있는 상인들을 스스로 도태되고 고사하게끔 그런 작전을 펴고 있어요.

이러한 논란이 이어지자 지난 1월 박원순 시장은 전면 재검토를 지시하고 뒤늦게 산업 생태계를 보존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재개발 예정지인 청계천과 을지로 일대에서는 정책 방향 전환과 관련된 움직임이 전혀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최근 세운 3-6구역과 3-7구역에 대한 토지수용재결을 위한 열람과 의견 청취가 이뤄짐에 따라 슬슬 재개발의 움직임이 다시 보이고 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주변 상인들은 올 연말 발표될 서울시의 세운지구 재정비촉진계획에 대해서도 전혀 기대감을 걸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향이 결정된 바는 없지만 올해 말까지 정해지는 정책 방향에 따라 관련 대책을 내놓겠다는 계획입니다.

[인터뷰 – 조남준 / 서울시 역사도심재생과 과장]
부득이하게 정부의 사업으로 추진 되서 일터를 떠나시는 분들도 있거든요.
그러한 분들과 관련해서는 사업자와 이야기해서 민간에서 지원을 하고 공공에서도
저렴한 안심상가를 최대한 확보내지는 건립 아니면 임차를 내서 안정적으로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오락가락 하는 서울시의 도시재생사업정책으로 인해 상인들은 생존권을 건 사투를 벌여야 하는 처지에 놓였습니다.

채널i 산업뉴스 황다인입니다.

댓글